수작업, 사람의 인력으로 이루어지는 노동행위
지입 : 자신의 물품을 회사명의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일정 수입을 얻는 행위.
지입차 : 이렇게 지입되어 운행되는 차량으로 운수회사소속과 개인소유차량이 있다.
지입차주 : 이렇게 지입된 차량을 금품을주고 구입한 실제차주.
지입료 : 운수사가 소속 차주에게 차고지, 차량의 관리, 납세의 대행등 편의를 제공하고 그 댓가로
매월 청구하는 금액으로 톤수별로 차이가 있다.
지입차량의 소유권 : 운수사 소속의 경우 차량은 차주의 소유이며 영업용 넘버는 운수법인 소유
개별은 차량과 넘버 모두 개인 소유
까데기 : 수작업, 사람의 인력으로 이루어지는 노동행위
피킹(팻킹) : 상차전 출고될 화물을 정리및 분류하는 작업
화주 : 운반할 화물을 가진 사람.즉 일반적으로 운수회사와 계약후 화주의 물류센터에 가서 일을하게 된다.
운수회사 : 화주와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그에따라 필요한 차량과 인원을 공급하고 차량의 관리및 일자리 창출,
유지등을 행하는 회사
개별 : 실질적 차주인인 차주가 법률상 차주가 같은 차량으로 5 톤 이하만 가능.
( 2004.1.20 이전에 위수탁 계약된 5 톤이상은 개별로 전환 가능 )
용차 : 일정한 배송구간및 배송품이 없이 필요에따라 불러서 쓰는 영업용 차량. 흔히 주차장 이라 불림.
유류보조금 : 설명하자면 길지만 대충 줄이면..정부가 차주의 유류비 인상 부담을 덜어주고자 차량의
톤수에따라 일정금액의 금액을 보조해주는 제도로 최근 대부분 차주에게 환불해주는 추세이나
완제 차량의 경우 회사가 낼름 하는 경우도 있음.
스페어 : 예비차.차량의 배송중 사고나 수리,검사등으로 배송의 지장을 줄시 임시로 투입하는
여분의 차량으로 회사에 따라 배치방식,운영 방식이 다르다.
알선소 : 인터넷상 표시되는 90 %의 업체들로 지입차의 매매의 중간에 관여하여 수입을 올리는 업자.
인수금에 일정분 소개료를 덧붙여 매매한다.
또한 1 인 1 홈피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가계약금 문제로 소비자와 가장 마찰을 많이 빚는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출처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8&dir_id=81004&eid=WipL9gCUA0gpXiXcG1T2gWyydMvdnRyt&qb=wfbA1ML3uMW4x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