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시고자 하는 모델이 선정
정보지나 온라인에 많이 나와있는 자동차 매매상에 전화를 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금액(등, 취득세.., 보험 포함)한도의 원하는 모델을 살려면 몇 년식 정도 살수 있는가 시세확인(미끼매물 주의; 실매물 없이 광고)
2. 사고 유/무 차량을 볼 때
1. 도어나 휀다, 보닛, 뒤 트렁크, 후미등의 모습을 볼 때 정확한 느낌이 드는가?
2. 도어와 도어사이...도어와 휀다사이의 틈새는 고르고 일정한가?
3. 본닛과 휀다의 간격은 일정하고 전면에서 봤을 때 라디에타 그릴과 범퍼의 간격과 상태는 좋은가?
4. 도어나 앞 휀다를 교환 한 경우 단순교환인가?
5. 스페어 타이어는 똑 같은 알루미늄 휠인가?
6. 안쪽 내장재를 뜯었던 흔적은 없는가?(뜯었다면 수리를 했을 가능성)
7. 뒤열 문을 열고 보디쪽 누수방지용 고무(윗부분 뒤쪽)을 당겨서 빼고 절단한 흔적은 없는가?
8. 각각의 도어 열고 도어밖과 도어안쪽의 이음새부분(안쪽테두리)의 실리콘부분이 단단하고 고른지?
9. 본닛 열고 본닛 안쪽 테두리쪽으로 보면 실리콘 처리가 단단하고 고른지...방음용 내장재가 있는 고급형일 경우 마무리가 잘 되어 있는지?
10. 휠하우스(타이어를 싸고있는부분)와 차실(보조석과 운전석 방향)엔진룸 칸막이 격판 부분을 잘 살펴보시고 이 부분에 수리(실리콘이 깨끗하고 단단한지)한 흔적이 없는가?
흔적이 있을 시 절대 비추!! 대형사고나 통값(견인비)준 것 뽑으려고 여기를 절단, 수리합니다.
11. 엔진 누유 흔적은 없는지?
12. 보조 물통 뚜껑을 열고 냉각수(부동액 혼합)의 상태는 깨끗한지...뚜껑에 뿌연 부유물이나 녹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이런 경우는 비추
13. 엔진오일 뚜껑에 부유물이나 연소퇴적물이 심히 흡착되어 있지는 않은지?
14. 시동을 걸어놓고 이상 음을 확인하고...벨트소리나....엔진이음....베어링 구름 소리가
느껴진다던가...그럼 다시 오일 주입구를 살짝 열어(완전히 열면 오일이 튈 수 있음)블로우 바이 가스가 심한가 확인하고...심하면 비추
15. 뒤 머플러쪽으로 가서 부조 현상은 없는가? 디젤차량이면 매연이 심하지는 않는지? 청연(푸른색 연기)은 없는지?
16. 핸들을 한쪽으로 완전히 돌려놓고 앞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하고..뒤바퀴 처럼 고르게 마모하는지. 그리고 4바퀴 타이어 상태도 확인하고..상태가 안 좋으면 차값 깍아야 함^^
3. 가솔린차량 필수 체크 포인트
머플러 테일 파이프의 색깔을 꼭 확인하세요.
갈색이거나...연한 붉은색(벽돌색)이면 양호한 연소 상태(길거리표 연료를 사용하지 않음)
같은 곳에 디젤차량처럼 시커멓다면 길거리표 유사 휘발류를 사용했다는 반증 절대비추!!
4. 시운전 체크 포인트
1. 가속은 원할 한가?
2. 핸들은 쏠리지 않는가?
3. 브레이크 반응은 좋은가?
4. 수동의 경우 기어 변속은 잘 되는가? 특히 1단이 걸리는 느낌이 있다면, 미션을 탈거해야 하니 비추입니다. (참고. 공임30만원발생)
5. 오토의 경우
1. 기어변속시 충격은 없는지? 파킹 포지션에서 드라이브 포지션으로 갈 때 충격은 없는지?
2. 주차브레이크를 당기고 왼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꼭 밟고 드라이브 포지션에서 액셀을 꾹 밟아 보세요. 그리고 바로 액셀 놓으세요. 이때 RPM 이 2,000이상 쉽게 넘어가면 미션 슬림 현상이 있는 것이니 차종에 따라 500,000~700,000원 이상 수리비로 깍으세요.
펌, http://blog.naver.com/voice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