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절별 점검요령
봄철 차량관리
1) 구석구석 세차하십시오.
눈과 흙먼지 그리고 염화칼슘 성분 등이 엔진룸이나 하체부분에 잔뜩 붙어 부식되기 쉬우
므로 반드시 고압 증기세차로 말끔히 닦아 내십시오.
2) 타이어 공기압을 조정하십시오.
겨우내 끼웠던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타이어로 교환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알맞게 조정합
니다. 떼어낸 스노우 타이어는 다음 겨울에도 또 쓸 수 있도록 깨끗이 닦아 습기가 없고 통
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3) 전기장치를 점검하십시오.
봄에 신경써서 손보아야 할 것 중의 하나는 전기계통입니다. 밧데리 충전상태나 휀 벨트의
장력 등을 점검하십시오.
4) 각종 오일과 와셔액, 부동액 등을 점검하십시오.
와셔액 통을 점검해 가득 채워야 급한 일이 생겼을 때 문제가 없습니다. 아울러 냉각수 양도 점검하시고 만일 주행중 달콤한 냄새가 실내로 들어온다면 냉각수가 새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냉각수 호수와 클램프 부위가 느슨해졌는지 확인하십시오. 엔진오일도 수시로 점검하십시오.
5) 각 조임 부분을 주의깊게 살피십시오.
얼었다 녹은 부품의 훼손이나 각 조임부분의 느슨해진 곳은 없는지 세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차량관리
1) 냉각계통을 철저히 확인하십시오.
여름철 차의 이상은 대부분이 엔진과열입니다. 냉각계통에 이상이 있으면 땡볕에 차가 주저앉아 버리는 봉변을 당하게 되므로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2) 비상키를 준비하십시오.
드라이브를 떠날때는 비상키를 몸에 꼭 지녀야 합니다. 운전자가 혼자 지니고 있는 것 보다 일행과 나눠 갖는 것이 좋습니다. 키를 꽂아 둔 채 문을 잠그거나, 운전자가 자리를 비우는 등 만약의 경우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 회원에게 제공하는 카드키를 지갑에 넣어 두면 더욱 좋습니다.
3) 장마철에 대비하십시오.
더위와 함께 비까지 몰아치는 장마철은 운전하기도 까다롭지만 차체에도 좋지 않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여기저기 쉬 녹이 슬고 차안에서 냄새가 나는가 하면 시동이 꺼져 애를 먹기도 합니다.
4) 빗길에서 속력을 내지 마십시오.
비오는 날엔 노면이 젖어 쉽게 미끄러지므로 평소보다 운전이 힘들어집니다.
가장 미끄러울 때는 비가 막 오기 시작할 때이므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비오는 날은 핸들이나 브레이크 조작이 뜻대로 되지 않으므로 평상시보다 제동거리를 2-3배 길게 잡아야 합니다.
가을철 차량관리
1) 차체부식을 방지하십시오.
해변이나 계곡 등을 다녀온 차는 차체 곳곳에 염분이나 습기가 남아 있어 부식되거나 도장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빨리 세차를 하십시오. 여행중 긁히거나 손상된 곳이 없나 점검하여 도장이 벗겨지거나 흠집이 생긴 곳이 있으면 곧 페인트를 칠해주시고 만일 흠집이 큰 경우에는 서비스 센타에서 수리를 받으십시오.
2) 오일이나 브레이크액 등의 점검을 수시로 하십시오.
엔진 오일 : 장거리 여행 후에는 엔진오일을 점검하여 점도가 높으면 미리미리 교환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동 변속기 오일 : 자동 변속기의 변속은 유체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 상태
를 수시로 점검하셔야 하며 매 4만km마다 규격 오일로 교환하십시오.
브레이크액 : 브레이크액이 줄어드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가 닳은 경우가 많으므로 패드를 점검하여 필요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휴가중 계곡, 시냇가, 바닷가등 물가를 다녀온 차량이라면 반드시 브레이크 액을 점검해 보아야 하며 제동성능 향상을 위해 매 2만km마다 교환하십시오.
이밖에 여름철이 지난 후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주 1-2회 정도 에어컨을 작동시켜 주면 냉매유출을 방지하고 컴프레셔 내의 오일순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고장방 지는 물론 수명도 연장됩니다.
겨울철 차량관리
1) 출발
눈길에서는 눈의 저항으로 구동바퀴가 헛돌기 때문에 출발이 쉽지 않습니다. 출발시 높은 기 어를 쓰면 굴리는 힘이 강해집니다. 다져진 미끄러운 눈길에서 출발시는 강한 구동력을 피해 2단기어로 출발하면 놀랄 정도로 부드럽게 차가 나갑니다.
2) 언덕길, 내리막길
언덕길에는 원칙적으로 기어변속을 해서는 안됩니다. 충분히 힘있는 기어를 선택해 끝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또한 눈쌓인 내리막길에서는 절대로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브레이크
겨울운전에서 제일 먼저 염두해 두어야 하는 것은 될 수 있는 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야 한 다는 것입니다. 급브레이크가 아닌 보통 브레이크도 눈길에서는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4) 눈길주행
눈이 많이 오면 와이퍼가 제구실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앞창에 열풍을 불어 유리안쪽의 습기를 제거하고 뒷창은 열선으로 눈을 녹입니다. 한편 눈이 오는 날은 대낮이라도 라이트를 켜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산길, 터널, 다리
각 지방마다 날씨, 기온차이, 지형의 특수성으로 도로 사정이 다릅니다. 이런 지방 국도를 달릴때는 당황하지 말고 어떤 장애나 위험이 있을때 대처할 수 있도록 속도를 충분히 낮춰 주행하십시오.
2. 시동전 점검사항
1. 본네트를 열고
엔진오일 : 오일레벨 게이지를 이용하여 점검
냉각수 : 냉각수 보조탱크 육안 점검
브레이크, 오일, 와셔액 : 탱크 육안 점검
밧데리 : 밧데리 상단 육안 점검 (초록색일때 정상)
2. 자동차 주위를 돌며
타이어 : 공기압 상태 및 손상여부 확인
차량바닥 : 오일 누유확인 (검은색:엔진오일, 붉은색:변속기오일, 초록색:냉각수)
3. 운전석에 앉아
시트 : 위치 및 각도 조절
백미러 : 백미러 위치 조정
브레이크 : 유격 및 페달 답력 확인
3. 시동후 점검사항
1. 차량 밖에서
스위치를 작동시켜, 각종 램프 작동 점검
자동변속기 오일 : 오일레벨 게이지를 이용하여 점검
2. 운전석에 앉아
계기판 : 각종 계기램프 상태 확인(연료 및 밧데리 충전상태, 기타 경고등)
기타 : 엔진 이음상태 확인, 안전벨트 착용
-지입차상담-
담당자 : 천대수부장
연락처 : 010-8953-1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