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용
| 2010-06-08
1.아닙니다 차종에 따라 틀리긴 하지만 빈차일시에는 보통 2단출발을
기본으로 많이 씁니다 2단임에도 힘이 남으니까요
짐을 싣고도 평지에서는 보통 2단 출발합니다.
화물차 2단출발 한다고 차에 무리가 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2.대형차량의 차종에 따라틀리지만 버스가 아닌 대형화물의 경우
RPM존이 그렇게 넓지가 않습니다 6단 하이로우(총12단) 또는 8단 하이로우
(총 16단) 이것외에 기어를 쳐서 올리고 내리는 기어도 있구요
암튼 제가 신경을 안쓰고 운전해서 모르겠는데 제가모는 차는 3500인가 4000rpm
부터 레드존이라 알피엠이 넘어가면 삐~소리와 함께 락이걸려 알피엠이
뚝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운전할때 rpm은 좀 유동적이라 오르막길에는
힘이 딸리니 통상보다 rpm을 좀 더 올려쓰고 내리막에는 조금 일찍 바꿔도
상관없구요
짐싣고 급 내리막 가실때는 저단기어에 엔진브레이크 쓰고 알피엠이 너무
치고 올라갈때만 블이크로 조정해 주는 등 실제 대형차량을 운행하시면서
배워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글을 써준다고해도 기억에 안남을테구요
암튼 통상 평지라면 계기판의 파란 라인이 끝나는 시점에 기어변속을
해주면 됩니다
어떤 차량이든 알피엠이 레드존을 넘어가면 안좋은건 아실테고...
대형차량은 부품대가 장난이 아닌건 아시죠^^;
3. 내리막길에 탄력받고 기어를 중립으로 넣고 운전하는건 죽자는거죠 ㅡㅡ;;
특히 특히 중력짐 싣고 영동고속도로 소사휴계소에서 서울방향 내리막길에
차량속도제한 때문에 기어를 풀고 가다가(보통 운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기어를 턴다고 하죠)
내리막 끝날때 쯤 보면 라이닝 쪽에서 열을 많이 받아서 브레이크 파열 직전 까지 가는
차들을 가끔 봅니다ㅡㅡㅋ 거기서 브레이크를 더 밟게 되면 불이 붙으면서
브레이크는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당연히 하면 안되는 행동이겠죠?
4.대형 차량 운전시에는 차간 거리를 충분히 두어야 합니다 일반 차도 그렇지만 특히 짐을 싣고 다닐때는
제동거리가 길어져서 차간 거리가 좁을시... 까딱하면 뉴스에 나올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톨게이트나 국도에 과적차량 단속하는 곳이 있습니다
자가용 끌고 다니시는 분들이야 신경도 안쓰고 뭔지도 모르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형차 운행하시는 분들은 한마디로 짜증나는 곳이죠 ㅡ.,ㅡ
축중량 10톤 높이 4.2미터 총중량 40톤 등등 제한이 있습니다.
이것을 초과하면 초범일 경우 약 30~50만원 정도 나오구요.
지입한 지입회사에도 똑같은 벌금이 나올수도 안나올수도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도 벌금이 나온다면 자기가 물어야 할 벌금이 2배가 되겠죠.
그리고 원쓰리인지 앞사발이 인지 투쓰리 인지 등에 따라서 차량의 회전 각이 틀려집니다.
특히 처음 대형차 운행시 코너나 유턴등을 할때 뒷바퀴 보는 습관을 생활화 해야 하구요
화물칸은 제대로 잠겼는지 등을 확인하는건 기본이겠죠.
그 외에도 차종에 따라 기어 변경 방법이 다 틀리고 해서 설명하기 애매한데....
대형차는 오토도 자가용의 오토와는 좀 틀립니다 ㅡㅡㅋ
요즘 나오는 차량의 기어변경 방법은
R 1 3 5
2 4 6
이렇게 6단에 하이로우 달려서 12단이라면 기어봉 엄지 닿는곳을 보시면(오토차량 기어 변경버튼위치)
버튼이 똑딱이로 되어있습니다 한쪽은 하이 한쪽은 로우
2단 로우로 넣고 출발을 하면 클런치를 떼고 엑셀을 밟으면서 스위치를 하이에 미리 가져다 놓습니다.
(만약 짐이 없다면 그냥 3단으로 점프하셔도 무방하구요.)
짐이 있다면 RPM이 맞는다 싶으면 엑셀을 떼고 클런치만 밟았다가 놓고 엑셀을 다시 밟으면
기어가 2단 하이로 갑니다.
그럼 2단 하이 주행하면서 똑딱이를 로우로 미리 가져다 놓습니다.
일반 자가용 스틱처럼 기어변속을 합니다.
엑셀을 밟으면서 똑딱이를 하이에 미리 가져다 놓습니다.
이게 통상적인 운전방법이구요
영업용 넘버를 타게 되실 가능성이 높으니 화물운송자격증을 미리 따놓는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