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기사의 보수는 몇가지의 방법으로 나눌수 있다.
1. 도급제
택시는 택시기사 자격이 있는 사람에 한해 일(24시간)기준으로 택시를 대여하고 대여비를 받는 렌트카 형식
의 입금제이다.
물론 12시간 임대 하고 12시간에 해당하는 입금을 받기도 한다.
현행법령으로는 불법이지만 처벌 규정이 약하다 보니 현재도 도급제가 성행중이다.
24시간 기준 제공되는 가스없이 7~9만원 정도이다. ( 택시의 노후 정도에 따라 입금 액이 조금씩 다르다.)
2. 월급제
월급제는 2가지로 분류된다.
1. 정액제 1일 200,000원을 입금 하고 회사로 부터 50리터의 가스를 제공 받는다.
회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월평균 6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다.
1일 200,000원 입금외 수익은 기사 몫이다. 하루에 12시간 근무 하는 기사는 26일이 만근이고 하루 24
시간 근무 후 하루 24시간 휴식한 기사는 월 13일만 근무 하면 된다..
정액제는 매일 25리터의 가스를 제공 받고 추가비용은 기사의 부담이다.
2. 전액입금제
택시의 미터기에 나와 있는 금액 모두를 회사에 입금 하고 가스는 전액 회사 부담이다.
정액제와 전액입금제의 차이는 무엇이 다를까?
1) 정액제로 본 기사 수입금
하루에 12시간 근무하여 150,0000원 벌었다고 가정하고 따져 보자.
운송수입금 150,0000원 (가스는 40리터 소비했다고 가정하자)
회사 입금액 100,000원 가스비(25리터 회사부담 15리터 기사부담)
가스 15리터 12,000원 기사 일일 수익금 38,000원
기사 일일 수익금 38000원 * 26일 = 988,000원
월급 약 60만원 합 1,588,000원
2) 전액 관리제로 본 기사 수입금
하루에 12시간 근무하여 150,0000원 벌었다고 가정하고 따져 보자.
운송수입금 150,0000원 (가스는 40리터 소비했다고 가정하자)
회사 입금액 150,000원 가스비(전량 회사부담)
일일 기사 수익금 없음.
150,000원 * 26일 = 3,900,000원 입금
기본 입금액 100,000원 * 26일 = 2,600,000 원
추가입금분 1,300,000원 회사 50% 기사 50% ( 650,000원씩 나눔)
월급 기본 600,000원 + 추가 운송수당 650,000원 = 1,250,000원
참고로 택시기사는 1년동안 상여금이 없다.
택시기사는 A회사의 횡포로 B회사로 옮겼다면 B회사는 1년동안 상여금을 주지 않는다 .
따라서 택시회사의 선택은 매월 150,000원가량의 이익을 좌우 하므로 신중히 선택하자.
3) 정액제와 전액관리제의 차이는 정액제 1,588,000원 전액관리제 1,250,000원
정액제가 338,000원이 유리 하다.
단, 장기 근무자는 퇴직금이 다르다
2년 근속을 했을 경우 정액제는 기사는 월급이 60만원 * 2년 = 120만원의 퇴직금을 받는다.
전액관리제로 일한 기사는 월급이 1,250,000원 * 2년 = 2,500,000원 이다.
하지만 퇴직금 130만원 더 받자고 매월 30만원씩 24개월 손해볼 수는 없는일이다.
따라서 정액제가 기사에게 이익이라는 결론 이다.
(( 2007년 10월 기준 가스값은 편의 상 800원으로 가정하고 운송수익금도 편의상 매일 15만원으로 함. ))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4&dir_id=40601&eid=k4R3Vzx0BEGnP6BHgXiE0xiA7/xbxOJK&qb=xcO9w7Hiu+c=